교육멘토,
고용노동부, 일경험 ESG 프로젝트 '2025 AI 미디어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2025.05~2025.07)
평가위원,
한국실감메타버스콘텐츠협회,
(2025.04~2025.04)
추천작가,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25.04~ )
논문심사위원,
한국콘텐츠학회,
(2025.04~ )
자문위원,
한국전파진흥협회, 수행기관 (주)호미,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2022.05~2023.12)
초빙교수,
우송대학교,
(2021.03~2022.08)
대표,
감성공작소 숨,
(2017.04~2024.02)
선임연구원,
GRC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센터,
(2013.03~2022.08)
외래교수,
안양대학교,
(2012.03~2013.06)
외래교수,
경희사이버대학교,
(2008.03~2014.08)
디자이너,
(주)포스타인,
(2007.02~2007.07)
연구원,
KAIST 디지털미디어디자인혁신센터,
(2001.06~2002.03)
논문
Optimizing Mobile Educational Content Layout Using AI Technology: Focusing on Vertical Aspect Ratio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411
Proposal for a virtual museum with vertical aspect ratio for the convergence of metaverse and short-form cont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2312
Network-based AR education framework using Python and Unity 3D Engin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02306
경험 메타버스 서비스에 있어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한 아바타 활용 방안 모색,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2304
트랜스미디어와 게이미피케이션의 결합과 게임디자인의 구조에 대한 고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2004
유저 중심의 서사와 놀이에 의한 게임 구조에 대한 고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908
VR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구조적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901
학술발표
The Study on Improving Learning Environment of Comprehensive Practice Facility in an Art University Using Media Facade,
Korea Media Art Industry Association, Korea,
20240708
Designing Interactive Media Facades through Multi-User Participation: A Study Utilizing Portable Multimedia Devices,
Korea Media Art Industry Association, Korea,
20240708
The Utility of Vertical Ratio in Virtual Museums Through the Convergence of Metaverse and Short-Form Platform Content,
Scientific Design, China,
20231104
A fundamental study on expression of motion in multimedia contents design,
Design Research Association, Japan,
19991121
수상
강의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240823
3rd Prize Winner in Poster Presentation at Scientific Design,
Scientific Design,
20231104
콘텐츠 개발 지도교수상,
(사)한국소비자교육지원센터,
20230629
강의평가 우수상,
상명대학교,
20230222
Winner of the 8th Japan Fukuoka Computer Graphics Competition,
일본 컴퓨터그래픽스 협회,
19990827
Winner of OTSUKA CORPORATION, 1th MAF-SYMPATHY CG Contest,
MAF-SYMPATHY,
19990228
Outstanding Research Award, CGI animation by Light Wave 3D CG,
Kyushu Sangyo University,
19980319
전시작품
KOCON 2025,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Jeju University, Jeju, Korea,
20250515
국제개인전, 'Inner Harmony',
일본 오키나와현립박물관/미술관(현민갤러리-3),
20250121
ICCC 2024,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
Duy Tan University, Danang, Vietnam,
20241217
KOCON 2024,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Dongseo University, Centum Campus, Korea,
20240524
ICCC 2023,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International Trade Building, Shimonoseki, Yamaguchi, Japan,
20231218
KOCON 2023,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Kunsan National University, Gunsan, Korea,
20230511
KOCON 2022,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Yeosu, Korea,
20220712
KOCON 2021,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Hotel Interciti, Daejeon, Korea,
20210826
ICCC 2019,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AFINITI MEDINI, JOHOR, MALAYSIA,
20201112
ICCC 2020,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The Westin Chosun Busan,
20201112
국제개인전 'Emotional Factory',
일본 후쿠오카 시립미술관,
20200113
2019 Pacific Rim International Exhibitions,
Art Gallery of A.M FEDOTOV/Khabarovsk city, Russia Khabarovsk,
20191001
KOCON 2019, Spring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Sangmyung University, Korea,
20190517
KOCON 2018,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ICCJEJU,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Korea,
20181201
2018 Pacific Rim International Exhibitions,
Ho Chi Minh Museum, Hue city, Hue Vietnam,
20181101
The 8th Fukuoka Computer Graphics Association Exhibition,
IMS, Fukuoka, Japan,
19990801
The 1th MAF-SYMPATHY Association Exhibition,
SOLARIA PLAZA, Fukuoka, Japan,
19990201
국제개인전 'World of Digital Art',
일본 후쿠오카 현립 미술관,
19971101
국제4인전 'IN SOUTH전',
일본 NHK갤러리,
19950703
기술이전
빅데이터전문가 자격증,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
202403
보드게임지도사 자격증,
KBS미디어온라인평생교육원,
201801
프로젝트
일본 국립 큐슈대학교,
한·일 AI콘텐츠 국제 워크숍: KJ-AICC 2025, "Generative AI & Creativity in Motion", 총괄책임교수,
(2025.07~2025.07)
중소벤처기업부,
2025년 산학연 Collabo R&D '고속회전형(PTZ) 카메라와 3D 공간 매핑을 활용한 XR 주차관제 서비스', 공동연구개발기관 연구책임자,
(2025.05~2025.12)
서울시교육청,
2025 서울진로직업 박람회 '가치를 담다! 미래를 열다!', 상명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전공 체험부스 기획 및 운영, 총괄책임교수,
(2025.05~2025.0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3년도 예비예술인지원 사업 '지역 예비예술인 양성을 위한 GLOCAL PROJECT' 참여연구원,
(2023.05~2023.12)
한국전파진흥협회, 수행기관 ㈜호미,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3D그래픽 제작 및 자문,
(2022.05~2023.12)
IITP,
산학협력 프로젝트 'VR기술을 활용한 디펜스 게임' 과제책임자,
(2021.03~2021.06)
IITP,
산학협력 프로젝트 'VR Minor Survival Game' 과제책임자,
(2021.03~2021.06)
IITP,
산학협력 프로젝트 '시뮬레이터 AI개발' 과제책임자,
(2021.03~2021.06)
IITP,
산학협력 프로젝트 '프로그래밍 게임창작 프로젝트' 과제책임자,
(2021.03~2021.06)
IITP,
2020 혁신성장청년인재양성사업 'ARVR콘텐츠 기반기술 및 콘텐츠 제작 스페셜리스트 양성과정',
(2020.06~2020.08)
IITP,
2019 혁신성장청년인재양성사업 'ARVR콘텐츠 기반기술 및 콘텐츠 제작 스페셜리스트 양성과정',
(2019.07~201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