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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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
  • 석사, 상명대학교 만화영상학과 (세부전공 : 만화영상), 200708
경력
  • 겸임교수, 상명대학교, (2013.03~2013.12)
  • 대표, 드림텔러, (2012.11~2015.12)
  • 겸임교수, 극동대학교, (2012.03~2013.12)
  • 수석연구원, 첨단문화산업연구소, (2009.06~2013.12)
  • Art Director, 컬쳐팩토리, (2009.03~2013.12)
논문
  •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활용한 아동용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202204
  • 비대면 체육 교육을 위한 실감 콘텐츠 개발 사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201
  • 초등학교 언플러그드 코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201902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유아용 디지털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사례분석, 기초조형학연구, 201502
  • 백제 문화원형을 소재로 한 디지털만화의 개발, 기초조형학연구, 201402
  • 아바타를 활용한 위젯의 비즈니스 모델 제안, 기초조형학연구, 201208
  • 인터랙션을 적용한 디지털만화 연출법에 대한 고찰, 기초조형학연구, 201208
  •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 설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0912
  • 칸 연출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디지털 만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0807
  • 국내 만화 콘텐츠 비즈니스의 확장과 발전방향 조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001475), 200702
저역서
  • 재밌는 상상! DOG SORI, 두잉, 20250221
  • (초보자를 위한) 캐릭터 콘텐츠 디자인, 두잉, 20211220
  • 스토리텔링 광고기법, 한진기획, 2010
학술발표
  • 인터랙티브 드라마 <Deleter> 개발사례 분석 ,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 한국전자거래학회, 20241012
  • AI파트너의 협동 시스템을 적용한 액션 어드벤처게임 디아브 기획, 2024 한국혁신산업협회 한국미디어아트산업협회, 20240708
  • 음양오행 속성을 적용한 어드벤처 게임 <비나리> 기획, 한국혁신산업협회/ 한국미디어아트산업협회 , 20240708
  • OSV(Oddly Satisfying Videos)를 활용한 힐림콘텐츠 개발 기획, 한국혁신산업협회/ 한국미디어아트산업협회, 20240708
  • 중등 역사 교육을 위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연구 -실크로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240525
  • 메타버스 플랫폼용 기능성 게임 웨이비(Waybe)의 개발 전략, (사)한국콘텐츠학회, 20230512
  • 감정 캐릭터 ‘디프’를 통한 감정 자각 앱 기획, (사)한국콘텐츠학회, 20230512
  • 메타버스 플랫폼용 스포츠브랜드 협업형 CSG(Collectible Shoes Game)러닝게임 기획, (사)한국콘텐츠학회, 20230512
  • 인포테인먼트 콘텐츠의 정보설계전략 분석, (사)한국콘텐츠학회, 20230512
  • 멸종위기 동물과 환경보호를 위한 거제시 수달 생태공원 콘텐츠 개발 ,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농촌 지역 개발과 체험프로그램 홍보를 위한 무주 내 콘텐츠 개발,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영동군 지역농업 활성화를 위한 ‘영동 과일 나라’ 테마공원용 콘텐츠 개발,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백록담 설화를 기반으로 한 제주 지역 생태계 보전을 위한 콘텐츠 기획,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연천군 구석기 축제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학습 콘텐츠 개발,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마고할미 설화를 바탕으로 한 옹진군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문화원형 <안동 하회탈>을 활용한 게임 홍보 콘텐츠 기획,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인포테인먼트로서 <역사저널 그날>의 속성연구, 타이난응용과기대학교/(사)한국기초조형학회, 20230106
  •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사례 연구, (사)한국콘텐츠학회, 20220713
  • 인디게임 개발을 위한 '항아리 게임'스타일의 게임 사례 분석, (사)한국콘텐츠학회, 20220713
  • 팟캐스트를 활용한 독일 ‘Klangkunst’ 미디어아트 사례분석, (사) 한국콘텐츠학회, 20220713
  • 지역 문화 원형 ‘설문대 할망’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기초조형학회, 20211127
  • 지역문화원형 기반의 AR 게임 콘텐츠 개발 기획, 한국기초조형학회, 20211127
  • 한국 요괴를 활용한 수집형 러닝 게임 제작, 한국기초조형학회, 20211127
  • 지역문화원형 ‘범바위 전설’을 활용한 2D 모바일 게임 개발방안 , 한국기초조형학회, 20211127
  • 비대면 체육교육을 위한 동작인식센서 활용 실감 콘텐츠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210827
  •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위한 코딩아트 프로그램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20210827
  • 게임 몰입성 원리기반 가상현실 스포츠 콘텐츠 접근연구, 한국게임학회, 20210619
  • 온라인 오프라인 연동형 에듀테인먼트콘텐츠 개발, 한국기초조형학회, 20191123
  • 증강현실 기반의 에듀테인먼트콘텐츠 개발, 한국기초조형학회, 20191123
  • 아동의 공간지각능력 향상을 위한 기능성 VR게임 개발, 한국기초조형학회, 20190525
수상
  • 2024 한국혁신산업학회/ 한국미디어아트산업협회 공동 학술대회, (사)한국미디어아트산업협회, 20240708
  • 한국콘텐츠학회 우수논문상, 한국콘텐츠학회, 20230616
  • 표창장(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230220
  • KOCON2022 국제 디지털디자인 초대전 우수작품상, 한국콘텐츠학회, 20220713
  • 한국콘텐츠학회 우수논문상, 한국콘텐츠학회, 20211006
  • 우수발표상, 한국게임학회, 20210619
  • 최우수발표논문상, 한국기초조형학회, 20191123
  • 교수업적평가 우수교원(조형예술 디자인 분야) 우수, 상명대학교, 20190822
  • 35th World Snow Festival 2017 Grindelwald. 2 Rang prize, 스위스 그린델발트, 201701
  • 2016 1학기 강의 평가 최우수상, 상명대학교, 201608
  • 우수작품상, 한국콘텐츠학회, 201605
  • 2015 1학기 강의평가상, 상명대학교, 201508
  • 우수 애플리케이션 어워드 교육부문 수상, 스마트 앱 어워드, 20131201
  • 서울국제캐리커처&카툰 디지털공모전 은상 수상, 동아일보, 20061120
  • 용인지역 미술장식품 대상, 대한주택공사, 20030817
  • 인천지역 미술장식품 대상 , 대한주택공사, 20030415
전시작품
  • 21회 허영 국제 개인전, 오키나와 현립박물관, 20250121
  • KoCon The 43th ICCC2024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Duy Tan University, Danang, Vietnam, 20241217
  • 제83회 2024 한국기초조형학회 추계 국제초대작품전,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 20241128
  • 제82회 GIAF 초청 2024 KSBDA 세종특별전, 서울 세종문화회관미술관 1관, 20241030
  • 2024 한국기초조형학회 경덕진 국제초대작품전, 경덕진도자대학교 박물관 3층 3,4호 전시장 (약 1000평, 20240704
  • 2024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국제초대작품전, 국립부경대학교 핵심역량도서관 1층 갤러리라운지, 20240601
  • KoCon The 42th KOCON2024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한국)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20240523
  • 2024 KISM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광주 실감콘텐츠 큐브(GCC), 20240516
  • 2024 KISM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EXHBITION, 광주 실감 콘텐츠 큐브(GCC), 20240516
  • KoCon 41회 ICCC2023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전, International Trade Bullding, Shimonoseki, Yamaguchi, 20231218
  • 제 75회 GIAF초청 2023 KSBDA 세종특별전, 세종문화회관 1관(100평 이상), 20231108
  • KoCon The 40th KOCON2023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 군산대학교, 20230511
  • 제 71회 2023 한국기초조형학회 타이난 국제초대작품전, 타이난 응용과기대학교 Art Cent(121평), 20230106
  • KoCon The 39th ICCC 2022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ICCC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 20221221
  • 제 70회 GIAF 초청 2022 KSBDA 세종 특별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관, 20221109
  • 2022 일본기초조형학회 후쿠오카 대회, 큐슈산업대학 원형 갤러리, 20220825
  • KoCon The 38th KOCON2022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20220713
  • 제 68회 한국기초조형학회 로스앤젤레스 국제 초대작품전, Thomas P. Kelly Jr. Art gallery, Westchester Main, 20220713
  • KoCon The 37th ICCC2021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RAMADA PLAZA JEJU,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Korea, 20211219
  • 제65회 한국기초조형학회 추계 국제초대작품전,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석주선박물관, 20211127
  • 제64회 GIAF 초청 2021 KSBDA 세종특별전 , 서울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20210929
  • Kocon The 36th KOCON2021 Internatioan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 Hotel Interciti, 20210826
  • 제 63회 한국기초조형학회 태국 국제특별전, Exhibition hall of Burapha University, Thailand(80평), 20210802
  • 제 61회 한국기초조형학회 서울 국제특별전, 상명대학교 미래백년관 밀레홀(80평 이상), 20210621
  • 제62회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국제초대작품전, 목포대학교 도림캠퍼스 박물관 제1전시실(80평 이상), 20210529
  • 제 60회 한국기초조형학회 경덕진 국제특별전 , 경덕진도자대학 미술관 1층 전시장, 20210111
  • 59회 한국기초조형학회 추계 국제초대작품전, 한성대학교 상상관 1층(100평 이상), 20201127
  • 제58회 한국기초조형학회 인사아트센터 국제특별전, 인사아트센터(80평이상), 20200930
  • 2020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국제초대작품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다빈치관, 20200620
  • 예술과 삶, KSBDA 국제 특별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 20200610
  • 제 54회 한국기초조형학회 롱비치 국제초대작품전, Marilyn Wefby Gallery, 20200208
  • 20회 허영 개인전-It's Okay! My friend., 후쿠오카시립미술관, 20200121
  • 제53회 한국기초조형학회 모나쉬 국제초대작품전, 모나쉬대학교, 20200106
  • 제 16회 허영 개인전 <마음에 낙서하다>, 청주, 201708
  • My Friend(제15회 허영 개인전), 천안, 펜타포트갤러리, 201701
  • 제 35회 세계 눈조각대회, 스위스, 그린델발트, 201701
  • 세계 눈조각대회, 스위스 그린델발트, 201601
  • 14회 개인전 <Digital Comics & Edition>, 진천군립판화미술관, 201512
  • 13회 개인전 <The Face>, CGV펜타포터갤러리, 201509
  • 12회 개인전 <THE GANGSTER>, 상명대학교 디자인갤러리2층, 201506
  • 허영 11회 개인전 '대답', CGV 펜타포트 갤러리, 201502
  • 허영 10회 개인전 ‘악동클럽’, CGV 펜타포트 갤러리, 201411
프로젝트
  • 문화체육관광부, 예비예술인 지원사업 <지역 예비예술인 양성을 위한 glocal project 교육과정>, (2023.05~2023.12)
  • 포캣, 프로젝트 FC 게임 그래픽 일러스트 제작, (2021.03~2022.02)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콘텐츠창의체험스쿨 <콘텐츠 크리에이터 진로 체험스쿨>, (2019.04~2019.11)
  • 포캣, 프로젝트 FC 게임 그래픽일러스트, (2018.09~2019.08)
  • IITP(정보통신기획평가원), 혁신성장청년인재양성사업(VR/AR분야), (2018.08~2019.02)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콘텐츠창의체험스쿨 <코딩아트메이커체험스쿨>, (2018.05~2019.01)
  • 포캣, 프로젝트 FC 게임 그래픽일러스트, (2017.09~2018.08)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콘텐츠창의체험스쿨 <디지털콘텐츠체험스쿨>, (2017.05~2018.01)
  •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역 전통소재 캐릭터 개발지원 사업<아산온천 스토리텔링을 통한 캐릭터 개발>, (2012.~2013.)
  • 충남문화산업진흥원, 부여 굿뜨래 홍보 웹툰 및 만화책 제작 <도미와 떠나는 꿈나라 여행>, (2012.~2012.)
  • 충남문화산업진흥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기행전> 제작, (2012.~2012.)